본문 바로가기
신약 --------------------/디도서

딛 2장 11-15절(하나님의 은혜의 역사) - 스데반 황

by Preacher 2023. 7. 3.
728x90
반응형

딛2장 11-15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

스데반 황 목사 2017.07.15.

그리스도의 보혈교회 https://cafe.naver.com/thebloodofx/

 

디도서 2:11-15

 

11 모든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나타나

12 우리를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 복스러운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하셨으니

14 그가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5 너는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인한 것입니다. 우리는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로말미암아 구원 얻었습니다. 11절은 그 은혜가나타났다고 말합니다. 그은혜가 나타남으로 모든 택한 자들이구원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은혜가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오심으로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난 것입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위해 십자가에서 구속을 이루신 것은영원 전부터 있던 하나님의 경륜으로써성령님으로 하여금 무한한 은혜를 우리에게적용하실 수 있도록 하신 하나님의무한한 은혜입니다.

 

[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되었느니라 ](롬 3:23-24)

 

이렇게 하여 우리는 오직은혜로 구원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12절을보면, 그 은혜는 우리를교훈합니다. 12절에서 원어 (파이데우우사)는아이를 키우면서 바르게 자라나게 한다는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훈련, 양육, 교육등이 이 단어에 포함됩니다. 심지어 바르게 키우는 것을의미하기 때문에 징계와 회초리 등도의미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양육하고 교육하고 훈련하여 바르게 성장하게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은혜’라고해서 그저 내 중심적으로 기분이좋다는 뜻도 아니며 내가 원하는것을 준다는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해 거저주시는 놀랍게도 우리의 삶 가운데서우리를 양육, 훈련, 교육, 징계를하는 은혜입니다. 즉, 지금 우리가 징계와 고난을받고 있다면 그것도 하나님의 은혜로인한 양육, 곧 (파이두오)의현상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원 받은 우리는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교육 또는훈계와 훈련을 받는 입장이 됩니다. 구원 받은 우리는 삶이라는과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어떠한교육과 훈계,와훈련을 받게 됩니까? 양육과정에서 우리는 어떻게 변화합니까? 먼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양육 과정에서 제거되는 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물론고집이 세고 완고한 자는 양육과정이 오래 걸릴 것입니다.

 

아무튼 제거되는 두 가지는경건하지 않은 모든 것과 이세상 정욕입니다. 거듭난주의 백성은 삶을 지나는 동안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양육을 받게되면서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세상 정욕을 다 버리게 됩니다. 경건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께속하지 않은 것, 영원하지않은 것, 특히죄와 관련한 것들을 의미합니다. 이 세상 정욕은 육신의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을뜻합니다.

 

반면에 세 가지를 더욱분명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입니다.

 

신중함은 삶의 목적을 망각하지않는 것을 말합니다. 나를창조주께서 왜 지으셨는지 그 목적을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나를자기의 피로 값 주고 사신구원자의 지시를 늘 기억하는 것입니다. 주인이 내게 바라시는 것이무엇인지, 그리고 지금내게 무엇을 원하시는지를 알고자 늘깨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요약하면, 성삼위하나님께서 내게 생명을 주시고 구원하신그 목적으로 놓치지 않고 늘그분의 말씀과 뜻에 마음을 쏟으며지시가 주어지면 곧바로 행동하는 그러한종의 자세, 또는군사의 자세를 뜻합니다.

 

의로움은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데있어서 공평함과 정직함으로 대하며 하나님이우리를 대하듯이 또한 그들을 대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나를 어떻게 대하셨는지를 알 때우리는 의롭게 행할 수 있습니다.

 

경건함은 우리가 성령을 통해세상 사람들과 구별되고 나아가 성령의인도함을 따름으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것을 뜻합니다. 이를위해서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과 연합해야합니다.

 

이처럼 구원 받은 자가하나님의 은혜로 양육을 받게 될때,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이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며 깊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 속에늘 기다리며 바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13절에서말하는 바, 복스러운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것입니다.

 

복스러운 소망은 신약 성경을전반적으로 볼 때, 그리스도의재림과 함께 주어질 부활 및우리의 행함에 대한 영원한 보상, 그리고 새하늘과 새땅을 기업으로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우리의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영광 가운데 나타나시기를 기다리며 바라봅니다. 와! 13절은너무나 명확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크신 하나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바울은 14절에서하나님의 은혜의 목적을 다시 한번뚜렷하게 알려줍니다. 구원이라는 것은 모든 불법에서깨끗하게 하신 것인데, 이는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절대적인 은혜로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그 은혜가나타날 수 있도록 성육신을 계획하신성부 하나님과 그 경륜을 십자가에서보혈과 목숨을 부으시며 구속을 성취하신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구속으로부터 언제나 우리에게 한량없는 은혜를부어주시는 성령 하나님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엄중한 문책과책망과 심판이 이러한 게으른 주의백성에게 임하게 될 것입니다.

 

15절은 이 말씀이진리인 사실을 확증하며 엄중하게 가르칠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너는 이것을 말하고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서든지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오늘도 신자의 삶이 무엇인지분명하게 알게 되었으니, 은혜를모독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주의은혜를 구하며, 그은혜를 따라 그리스도의 생명이 우리의삶을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한복된 주의 백성들이 되기를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