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 --------------------/디모데전서

딤전 4장 1-8절(회원권을 발급해드립니다) - 이기훈

by Preacher 2023. 7. 16.
728x90
반응형

딤전4장 1-8

회원권을 발급해드립니다.

이기훈 목사 2013.02.24.

온누리신문 http://news.onnuri.org/

 

성경과 어긋나는 길로 가는 세상 속에서도 신앙인들이 양심을 가지고 정직하게 살면 그들을 통해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이 세상을 구원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걷고, 뛰고, 등산하면서 체력을 단련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이 중요합니다. 건강뿐만 아니라 외모를 가꾸는 일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지키고, 외모를 가꾸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합니다. 얼마나 열정적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여러분, 건강과 외모를 가꾸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영혼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이 땅에 살면서 영혼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훈련에 대해 나누고자합니다.

 

영적으로 성장하는 훈련

 

첫째,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훈련입니다.

 

몸이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아야하는 것처럼 영혼의 생명을 유지하고 영혼을 성장시키는 에너지를 공급받아야합니다. 그것이 바로 경건훈련입니다. 몸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먹어야하는 것처럼 영혼도 마찬가지입니다. 건강한 몸은 배고픔과 목마름을 느낍니다. 건강한 영혼도 영적인 배고픔과 목마름을 느낍니다. 건강한 신앙인이라면 누구나 영적인 갈급이 있습니다. 영적인 배고픔과 목마름을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가 날마다 영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먹어야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해서 영혼을 되살리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해서 어리석은 사람을 지혜롭게 만들며 여호와의 율법은 올바르니 마음에 기쁨을 주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전해서 눈을 밝혀 줍니다”(시 19:7~8).

 

하나님은 말씀은 영혼을 살리고, 지혜롭게 하며, 기쁨을 주고, 눈을 밝혀줍니다. 하나님이 나라마다 우리에게 먹여 주시는 말씀은 우리의 삶의 교훈이요, 책망입니다. 또 바르게 살게 하는 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먹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영혼을 건강하게 해주고 영혼을 성장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성장시켜 계획하신 일들을 행하십니다.

 

하나님의 음성 듣는 훈련

 

둘째,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훈련입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이고 우리는 듣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과 우리의 자리는 다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에 대한 계획을 성경을 통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우리의 인생에 관심이 많습니다. 당신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하는 이유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세상에 고난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고난과 고통이 있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다면 감당해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소리들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밝히 말씀하시기를 "마지막 때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속이는 영들과 귀신들의 가르침을 따를 것이다"라고 하신다. 그런 가르침은 양심에 낙인찍힌 거짓말쟁이들의 속임수에서 나오는 것이다”(딤전 4:1~2).

 

사탄의 음성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사탄의 음성은 교회 밖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교회 안에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잘못 해석해서 성도들을 현혹시키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말씀에 근거해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분별할 수 없으면 엄청난 속임수에 당하기 쉬운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들은 결혼을 못하게 하고 어떤 음식들을 피하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음식은 하나님께서 믿는 사람들과 진리를 아는 사람들이 감사함으로 받게 하려고 창조하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은 모두 선하므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진다”(3~5절).우리는 말씀과 기도로만 거룩해집니다. 말씀과 기도 외에 그 어떤 행동도 사람을 거룩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엄청난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면서 자신을 점검해야합니다.

 

하나님과 함께 사는 훈련

 

셋째, 하나님과 함께 사는 훈련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훈련을 열심히 하셨습니다. “그러나 예수에 대한 소문은 더욱더 퍼져 나가 많은 사람들이 그분의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치려고 모여들었습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외딴곳으로 물러가 기도하셨습니다”(눅 5:15~16).예수님은 바쁜 생활 속에서도 하나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쁜 생활로 인해 하나님과 만나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바쁜 와중에도 하나님을 일대일로 만나야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과 함께 사는 삶입니다.

 

하나님과 일대일로 만난 경험이 있어야만 생활 속에서 직면하는 일들을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만져주시는 위로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날마다 하나님을 만나는 일이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서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믿음은 하나님과의 친밀감에서 옵니다. 마음과 육체의 질병이 치유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과 친밀한 관꼐를 통해서 하나님의 손길이 느껴지고,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날마다 삶으로 경험한다면 치유와 회복이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은 배신하지만 하나님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또 사람들은 나를 잊어버리지만 하나님은 결코 나를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친밀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위해서 날마다 하나님과 가까워지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세상에서 신앙인으로 사는 훈련

 

넷째, 세상 속에서 신앙인으로 사는 훈련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사는 현장은 세상입니다. 세상은 사탄의 권세가 지배하고, 어둠의 세력이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세상 속에서도 신앙인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사는 사람들입니다. 문제는 신앙인이 신앙인으로 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교회와 신앙인들의 가치가 땅에 떨어졌습니다. 세상을 걱정하고 세상을 향하여 소망과 구원을 말해야하는 교회가 거꾸로 세상으로부터 걱정을 받고 있습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나바는 사울을 찾으러 다소로 가서 그를 만나 안디옥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그리하여 바나바와 사울은 1년 내내 그곳 교회에 머물면서 많은 사람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안디옥에서 제자들은 처음으로 ‘그리스도의 사람’이라고 불리게 됐습니다”(행 11:25~26).

 

크리스천이라는 이름은 사도들이 지은 이름이 아닙니다. 초대교회 당시 세상 사람들이 붙여준 이름입니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타락한 로마 문화 속에서도 신앙인으로 살았습니다. 그들은 분명 세상 사람들과 다르게 살았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당시 신앙인들을 존경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은 세상 사람들이 크리스천이라는 지어주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처럼 사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교회는 영향력을 잃었습니다. 이런 현상은 누군가의 책임이 아닙니다. 바로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우리가 서 있는 곳에서 신앙인으로써 정직하게 살아야합니다. 그러면 세상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줄 것이고, 크리스천들의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때 비로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됩니다.

 

영혼의 건강 위한 ‘멤버십카드’

 

여러분, 세상 속에서 신앙인으로 사십시오. 거창한 일이 아닙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정직하게 하면서 살면 됩니다. 성경과 어긋나는 길로 가는 세상 속에서 신앙인들이 양심을 가지고 살면 그 사람을 통해서 구원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해서 세상을 구원하는 방법입니다. 영혼의 건강을 위해서 발급해 드리는 멤버십카드를 받으십시오. 그 카드를 가지고 세상에 나아가 열심히 사십시오. 날마다 경건훈련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가치에 투자하는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